소비자넷 칼럼

HOME > 소비자넷 소식 > 소비자넷 칼럼

이름 손순란 충남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이메일 sobis@chol.com
작성일 2017-04-17 조회수 536
파일첨부
제목
청소년기, 소비성향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


청소년기, 소비성향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

 

 

충남소비자공익네트워크 손순란 회장

 

 

 소비란 필요에 따라 일정한 대가를 치르고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거나 이용하는 활동을 말한다. 소비자들은 소비를 통해 욕구를 충족하고 만족을 느끼며 행복감을 얻기도 한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함에 있어 투자하는 관심과 애정의 정도를 마케팅에서는 관여도라고 부른다.

관여도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수준정도를 의미할 수 있을 것이다. 예컨대 관여도가 높은 제품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제품 사용에 따른 혜택을 극대화하고 위험을 최소화하려는 분명한 의지를 갖고 구매결정을 하게 된다. 반면에 관여도가 낮은 제품에 대해서는 단순한 편의성이나 가격 등에 따라 짧은 순간에 구매결정이 이뤄지게 마련이다.

 하지만 관여도의 주체는 어디까지나 개별 소비자이므로 특정한 시공간과 주어진 상황에 따라 관여도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 소비자 관여도가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상대적인 개념이라는 말이다. 이 때문에 소비자의 상대적인 개념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 청소년의 소비패턴을 이해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소비자는 성인들에 비해 모방소비, 충동구매, 과시소비에 익숙하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소비에 대한 인지능력이 부족해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성향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실제 청소년들의 소비 행태를 살펴보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소비에 대한 인지능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의 소비 생활 패턴을 통해 청소년들이 과시 모방 심리에 의한 유명메이커 등 비싼 고급 제품을 선호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청소년을 위한 물가안정 과소비, 소비문화 개선을 위한 소비자 교육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물질적으로 풍부한 시대를 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소비의 중요성과 바른 소비관을 키워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청소년기에 축적된 소비 관련 경험은 성인이 된 이후에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기는 소비성향이 결정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그동안 ()충남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서 어른 외 취약계층 대상으로 한 소비자교육을 앞으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으로 전환하여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이전글 소비패턴에 맞는 축산물 소비전략 세워야
다음글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을 생각하는 소비자